세상에는 다양한 건강과 운동에 대한 이론이 있지만, 몇 가지는 두드러지게 우리의 주목을 끕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입니다.
이는 단순히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라, 전체적인 건강과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라이프스타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은 특히 팀 페리스의 베스트셀러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흥미로운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타이탄이라 불리는 여러 분야의 성공한 사람들의 자신만의 삶의 방식이 나오는데 이 식이요법을 자신의 건강 관리에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팀 페리스 자신이 사용하는 다양한 건강을 위한 식이요법들에 대해서 말해 주었습니다.
그 중에 체중감량을 위한 방법으로 저탄수화물 식단에 대해 알려줬습니다.
이 방법을 그의 팟 캐스트에서 공해 한 후에 한 독자는 60대 후반인 어머니가 체중을 20킬로그램이나 줄이고 20년 넘게 복용한 고혈압 약도 끊었다고 알려왔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일은 3개월 만에 이루어진 일이라고 합니다.
팀페리스가 말하는 “저 탄수화물 식이요법의 커닝 페이퍼”에 대해 알아볼까요?
목차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의 커닝 페이퍼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은 매주 6일 동안 이 규칙을 따라하면 됩니다.
규칙 1
‘흰색’ (또는 흰색으로 변할 수 있는) 전분 탄수화물을 피합니다.
모든 빵과 파스타, 쌀, 곡물 (퀴노아까지)이 다 해당됩니다.
이건 먹어도 되느냐고 물어봐야 하는 것들은 전부 먹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규칙 2
아침과 점심에는 몇 가지 종류의 똑같은 음식을 계속 반복해서 먹어야 합니다.
좋은 소식이라면 당신은 이미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본 메뉴를 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일을 간단하게 하고 싶다면 접시를 3등분해서 각각 단백질과 채소, 콩류로 채워보세요.
규칙 3
고칼로리 음료를 마시면 안 됩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매일 밤 드라이한 적포도주를 1~2잔 정도 마시는 건 괜찮습니다.
하지만 폐경기 전후 여성들의 경우에는 고조기가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규칙 4
과일을 먹으면 안됩니다.
(과당 → 인상 글리세롤 → 대개의 경우 체지방 증가)
하지만 아보카도와 토마토는 먹어도 됩니다.
규칙 5
가능한 경우 자신의 진척 상황을 총 킬로그램 수가 아니라 체지방률로 측정합니다.
저울은 당신은 기만하고 탈선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을 할 때는 근육이 생기면서 동시에 지방이 감소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게 바로 당신이 바라는 것이겠지만 이 경우 저울 숫자는 바뀌지 않기 때문에 좌절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나는 저울 대신 골밀도 검사나 보디메트릭스 가정용 초음파 장치, 아니면 헬스장 전문가와 함께 캘리퍼스를 사용합니다.
근육량을 젤수 있는 인바디 체중계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규칙 6
일주일에 하루는 쉬면서 먹고 싶은 걸 마음 것 먹습니다.
나는 토요일이 좋은데 당신에게도 추천합니다.
이날이 바로 ‘치팅데이’인데, ‘지방의 날’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억지로 참지 않는 게 생화학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중요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주중에 ‘먹어야 할 것 ‘ 목록을 작성하기도 하는데, 그걸 보면 6일 동안만 죄를 짓는 걸 참으면 된다는 사실을 되새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6가지 규칙만 잘 지켜도 한 달 안에 10킬로그램 가까이 빼서 옷 치수를 두 사이즈나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포기하지 말고 차근히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