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건강음식감의 7가지 놀라운 효능과 부작용, 영양소

감의 7가지 놀라운 효능과 부작용, 영양소

은 감나무속 나무과에 속하는 식물로, 그 열매는 달콤하고 고유한 향이 있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많이 먹는 과일입니다.

주로 가을에 수확되며, 많은 종류의 감이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감은 생으로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말리면 곶감이 되고, 감주, 감청 등의 주류나 과자에도 사용됩니다.

감은 맛있는 과일일 뿐만 아니라, 그 안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 에는 어떤 영양소가 들었으며 효능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의 영양소

감은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감에 포함된 주요 영양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

  • 비타민 C

감은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며,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를 자유 라디칼로부터 보호합니다.

 

  • 비타민 A

비타민 A는 눈 건강과 면역 체계, 세포 성장에 필요합니다.

 

  • 항산화 성분

감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 리코펜, 루테인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심장 질환 및 암 등의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식이섬유

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제공하므로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칼륨

칼륨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무기질입니다.

이 외에도 감에는 다양한 미네랄과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의 효능

감

한의학의 감의 종류별 효능

감은 맛이 달고 떫으며 성질이 차가워서 열을 내리게 합니다.

술독을 없애며 위장의 열을 눌러주고 설사를 멎게 합니다.

감을 먹으면 변비가 생긴다고 하는데, 덜 익어서 떫은 맛의 감은 설사를 멎게 하지만 변비를 일으킬 수 있고 소화에 지정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 익은 감은 식이섬유가 다른 과일보다 10배 이상 많아서 소화에 도움을 둡니다.

단감은 체했을 때나 동상에 걸렸을 때 좋고 홍시는 피로해소와 기미에 좋습니다.

곶감은 딸꾹질, 위장염, 대장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증가 효과

 

곶감은 수준이 날아가면서 각종 영양성분이 농축되어 홍시나 단감보다 영양성분이 3~4배 많고,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A도 풍부합니다.

감의 칼로리는 100g당 단감 83kcal,연시 56kcal, 곶감 237kcal입니다.

감의 수분은 단감 72%, 연시 83%, 곶감 30%입니다.

감에는 수분 다음으로 당분이 많이 들어 있고 포도당, 과당, 설탕도 들어 있습니다.

 

감기예방 효능

곶감의 흰 가루는 감에서 당성분이 결정이 되어 나온 것으로 주성분은 포도당입니다.

숙취를 풀어주고 저항력을 높여줘서 감기를 예방하며, 기침, 딸꾹질, 숙취, 각혈, 하혈 등에 민간요법으로 이용했습니다.

그리고 감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기와 같은 감염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감에는  카로티노이드와 리코핀 색소가 들어 있어 붉은색을 띱니다.

이러한 색소들은 점막을 보호하므로 감기예방에 아주 좋으며 만성 기관지염과 각종 호흡기 암에도 좋습니다.

 

피로해소 효과

감은 비타민의 보고로 비타민 A,B1,B2가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C는 사과의 8~10배 들어 있어서 종합 비타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을 많이 먹으면 감기를 예방하고 호흡기 계통의 면역력을 높여주며 피로해소도 도와줍니다.

 

숙취해소 효능

과음한 다음 날에는 감을 2~3개 먹어주면 숙취해소 효능이 있습니다.

감의 수용성 타닌은 아세트알데히드와 반응해서 숙취를 해소하고 이뇨작용을 해서 음주한 다음 날에 술이 깨지 않을 때 먹으면 증상이 나아집니다.

 

소화 기능 개선 효과

감은 소화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감은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식이섬유는 소화기능을 돕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식이섬유는 위장 내에서 부피를 차지하며, 이로 인해 포만감을 제공하고 음식물이 소화기를 지나는 속도를 늦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막는데 도움이 되며,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감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타닌은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위장운동을 촉진시키며 위산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소화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타닌을 과도하게 섭취되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과 피부 건강 효능

감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은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세포를 자유 라디칼로부터 보호합니다.

자유 라디칼은 세포를 손상시켜 노화를 가속화하고,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산을 돕는데, 이는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고 주름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감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해서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피부 및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베타카로틴, 루테인, 리코펜 등은 감에 포함된 다른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입니다.

이들 성분들은 심장 질환 및 암 등의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 누적되는 산화적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건강한 세포를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며, 일반적인 노화 과정을 느리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을 이용한 요리

감

단감맛탕

단감 3개를 썰어 180도의 기름에 살짝 튀깁니다.

튀긴 감을 종이 타월에 올려 기름을 뺍니다.

팬에 물엿을 넣고 연한 갈색이 될때까지 끓인 뒤 불을 끕니다.

튀긴 단감을 넣고 잘 버무린 뒤 검은깨를 뿌려 마무리합니다.

 


감의 부작용 및 주의할 점

감은 맛있고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과다 섭취하거나 특정 상황에서는 주의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 타닌

감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닌은 일종의 폴리페놀로서 감을 먹었을 때 씁쓸한 맛을 주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하게 되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빈속에 감을 먹으면 위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 포도당과 인슐린 저항성

감에는 포도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당뇨병 환자들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혈당 수치를 급격히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약물 상호작용

감은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하여 그 효과를 약화시키거나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 저하제, 혈압 강하제, 알레르기 약 등과 함께 감을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드물게 감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감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감을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감을 섭취할 때는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약물을 복용하거나 특정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의사나 영양사와 상의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